본격 정치만화
by 굽시니스트 | 2009/05/29 15:32 | 이런저런 만화 그리기 | 트랙백(42) | 핑백(8) | 덧글(415)
트랙백 주소 : http://homa.egloos.com/tb/415240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한단인의 빈수레 at 2009/05/29 15:41

제목 : 장기지속 대한민국 20세기, 그리고 공화 대한민국의..
본격 정치만화...앞날이 걱정이다. '내전'이란 표현이 사용될 정도로 그 갈등이 심각하긴 하지... 후우.....more

Tracked from 아빠늑대의 음흉한 둥지 at 2009/05/29 16:07

제목 : 그렇게 될까?
본격 정치만화 굽본좌의 작품이 또 하나 올라왔다. 허나 의문이 든다 <과연 박통과 노통이 같은 무게추에 달릴 수 있을까?>라고 말이지. 죽음이라는 상황에서 다수의 암묵적 지지를 얻어낼 수 있다는 점은 유사해 보이지만 결과론으로 보면 이 양쪽이 가지는 무게의 차이 때문에 같은 선상에 놓일 수는 없다고 본다... 무게추가 한쪽으로 흐를꺼란 말이지.이 무게의 차이는 뭘까? 바로 <이해하기 쉬운거냐? , 이해하기 힘든거냐?&g......more

Tracked from Chaotic Blue.. at 2009/05/29 16:15

제목 : 어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트랙백 추가)
노무현 전 대통령은, 떠난 다음에야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는, 말하자면 거목과 같은 사람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그리고 링컨과 왠지 비슷한 점이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재임기간 중 내전 발발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 직면했던 링컨. 심지어 부통령도 링컨 반대파였다고 알고 있다. ...기억이 맞다면 그 사람이 반대파인 걸 알면서도 링컨이 일부러 임명했지, 아마.링컨이 암살당한 후, 부통령은 정치적으로 반대파였음에도 링컨의 죽음에 안타까워했다. ......more

Tracked from Chaotic Blue.. at 2009/05/29 16:16

제목 : 문득 어제 이런 생각이 들었다 (트랙백 추가)
노무현 전 대통령은, 떠난 다음에야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는, 말하자면 거목과 같은 사람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그리고 링컨과 왠지 비슷한 점이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재임기간 중 내전 발발이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 직면했던 링컨. 심지어 부통령도 링컨 반대파였다고 알고 있다. ...기억이 맞다면 그 사람이 반대파인 걸 알면서도 링컨이 일부러 임명했지, 아마. 링컨이 암살당한 후, 부통령은 정치적으로 반대파였음에도 링컨의 죽음에 안타까워했다......more

Tracked from thirdtype's .. at 2009/05/29 16:33

제목 : 서드타입의 생각
본격 정치만화 by 굽시니스트...more

Tracked from ♤♠아일우드의 Alba.. at 2009/05/29 16:41

제목 : 패러디 그 끝은 어디까지인가?!
본격 정치만화 ←굽본좌님 트랙백이렇게도 생각 할 수 있다니...공부 더 해야겠군요...아오.....부러워..p.s// 곧 렛츠리뷰 포스팅 할 듯..시사IN이 왔습니닷!!...more

Tracked from koolkat's me.. at 2009/05/29 16:55

제목 : koolkat의 생각
굽본좌의 한마디...more

Tracked from waste dispos.. at 2009/05/29 17:05

제목 : 노무현, 박정희, 상징과 20세기의 장기지속
본격 정치만화 [by 굽시니스트]에서 트랙백 추상적으로나마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열 페이지 글보다 강력한 굽본좌의 만화는 이른바 '노무현의 유산(legacy)'이 될 '박정희에 대항할 수 있는(더불어 그를 능가할 수 있는) 정치적 아이콘'이라는 상징에 대한 잘 정리된 작품인 것 같다. 역사와 대중은 천수를 다 누린 정치인보다 비명에 간 이들을 더 깊이, 더 강렬하게 기억하고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건 주지의 사실이고.(e......more

Tracked from airnoids' me.. at 2009/05/29 17:43

제목 : lemon의 생각
후반전?...more

Tracked from Waiting for .. at 2009/05/29 17:54
Tracked from ragjjang's m.. at 2009/05/29 19:27

제목 : HeeYa의 알림
그래 이제 후반전 시작이다.(굽시니스트 본격정치만화) 이제 정말 후반전이 시작되는거다....more

Tracked from rabidus' me2.. at 2009/05/29 19:28

제목 : rabidus의 생각
내가 나이를 먹어 내 손자들에게 지금 어르신들이 박정희 대통령을 생각하며 그리워하던 것을 이야기 해줄 것이다. 그분은 올바른 것이 무엇인지 알았고 무엇이 중요한지 아신 분이셨다고, 그래서 너희들이 살기 좋아 지고 밤낮으로 공부하거나 남을 밟고 올라가지 않아도 된다고....more

Tracked from CASA VERDE at 2009/05/29 19:56

제목 : 꼭 '내연녀'여야 할 필요가 있을까?
본격 정치만화 주제와 어긋나는 이야기라는 것은 잘 알고 있다. 원래 이 이야기의 주제는, '노무현 전 대통령 사후, 한국 정치는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에 대한 것이니까. 많은 분들께서 그 내용에 대해 공감 혹은 여러 다른 내용의 덧글을 달아주셨고, 나 또한 그에 대해서라면 이야기하고 싶은 것들이 몇 가지 있기는 하다. 하지만... 아무리 지지자가 아니었다고 해도, 나름 괜찮게 봤던 대통령은 대통령. 노 전 대통령......more

Tracked from HMS Surprise at 2009/05/29 19:56

제목 : 대한민국의 후반전
정녕....... 20세기 대한민국의 후반전은 이제부터 시작인건가? 휘슬이 울렸다. 제국의 역습은 현재 진행형이고 제다이의 귀환은 언제일런지. 신혼여행은 파리로 계획해 두었다. 세기를 넘겨가며 연장전까지 끌고갔던 처절했던 그들의 흔적들을 뒤적여 보련다....more

Tracked from john6's me2DAY at 2009/05/29 20:31

제목 : 존6의 생각
공화국 대한민국 후반전의 시작이다. 모든 논리에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말만은 멋있었어요....more

Tracked from john6's me2DAY at 2009/05/29 20:32

제목 : 존6의 생각
공화국 대한민국 후반전의 시작이다. 모든 논조에 동의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부분, 동의하고요. 특히 이 말은 멋있었어요....more

Tracked from 三陰三陽의 세계 at 2009/05/29 21:13

제목 : 사람들은 그와 함께 울고 웃었다.
본격 정치만화오늘 자 굽본좌 만화 중 일부2002년 창(昌)이라는 골리앗에 맞서 싸우던 그의 모습과그를 지지하던 사람들의 분노와 기쁨과 감동이 기억난다.돈 인맥 학벌 ... 가진 것이라곤 하나도 없어도 누구보다 믿음직스러웠던 저 뒷 모습 이젠 등을 돌려 얼굴을 보여 주실 일은 다시 없을 것이나. 뒷 모습 만이라도 영원히 기억 하리라. ...more

Tracked from 청투룡의 맑은하늘빈종이 at 2009/05/29 22:54

제목 : 끝은 또 다른 시작.
본격 정치만화 그 동안 포스팅을 거의 안올리기도 했지만 이번 일주일 동안은 도저히 뭔가를 쓸수가 없었습니다. 명확하게 떠올릴수 없는 의미만 머리속에서 맴돌고 오늘 TV를 보면서도 이리저리 저를 흔드는 감정에 그 분의 빈 자리를 다시한번 생각해 봅니다. 이제 어찌 될지는 모르겠지만 저에 관해서는 확실한것 같습니다. 중도좌에서 조금더 좌로 기울었습니다. 현실타협의 진보가 아닌 더욱 이상을 추구하는 진보. 후반전이 열렸습니다....more

Tracked from maarc's me2DAY at 2009/05/29 23:34

제목 : maarc의 생각
이 상황에 적절한 웹툰 하나 굽시니스트...more

Tracked from ▶◀ 빠이... at 2009/05/29 23:41

제목 : [펌] 굽시니스트님의 본격 정치만화
출처 : 굽시니스트님의 본격 정치만화 ( http://homa.egloos.com/4152404 ) 일단 굽시니스트님 블로그 메뉴 상단에 Free펌으로 되어있어 무단펌해왔습니다. 굽시니스트님이 올리신 만화를 보시면 동감을 하시는 분들도 그렇지 않으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현재 놓여진 복잡한 여러생각과 감정들을 잘 정리해주셔서 상당히 공감이 가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이 만화의 내용처럼 故 노무현 前 대통령님께서 앞으로 30년이상을 국민에게......more

Tracked from Papageno's TMG at 2009/05/29 23:47

제목 : 한국 - '아이돌'이 필요한 민족
본격 정치만화에서 트랙빽.프랑스 혁명의 영웅은 누구일까?저 유명한 장 폴 마라 일까? 욕조에서 칼 맞아 죽었으니 아닌 듯 싶고...당통일까? 단두대에 댕겅이니 아무래도 영웅은 아니고, 공포 정치 로베스피에르일까? 얼마나 죽였는지, 사람들이 화가 나서 댕겅하니 영웅이 아니네.그럼 스스로 혁명은 완성되었다고 말한 나폴레옹인가?!당시도 그렇고, 지금도 프랑스인들은 나폴레옹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 걸 봐서 영웅은 아니야. 그럼 프랑스 ......more

Tracked from kan414's me2.. at 2009/05/30 00:03

제목 : CORONA의 생각
본격정치만화?...more

Tracked from 편집장이 검투사 at 2009/05/30 00:14

제목 : 노통장님, 오늘도 담배 많이 피우시구싶으셨겠구랴...
금일(5월 29일) 노통장(노무현 전 대통령, 노짱, 노씨, 노시게, 노빨괭이...)의 장례식... 너무나도... 너무나도 "정치적인" 광경을 보니, 마치 영화 피와 뼈에서 주인공이자 재일한국인 김준평 씨(기타노 다케시 분)의 자살한 딸의 장례식 풍경처럼.... 온통 소란으로 점철된 것을 보니... "아무도 원망하지 마라" 했던 고인이 참~ ...more

Tracked from seoulrain's .. at 2009/05/30 06:30

제목 : 서울비의 알림
Homa comics : 본격 정치만화 — by 굽시니스트...more

Tracked from roo's me2DAY at 2009/05/30 10:34

제목 : roo의 생각
굽시니스트 본격정치만화...more

Tracked from Society of S.. at 2009/05/30 13:52

제목 : 포괄적 살인
빈민의 아들로 태어나 서민과 중산층을 거쳐 정치인으로, 그리고 대통령으로. 이 나라의 가장 높은 곳에서 가장 낮은 곳을 바라보고 손을 내밀었고, 붙들었다. 시대가 당신에게 남긴 과제에 온몸으로 맞서서 세상을 변화시켰고 국민은 그런 그를 세 번 나라의 지도자로 선택하고 신임했다. 이렇게 가서는 안 될 사람이었는데, 아직 나라를 ...more

Tracked from Here's Old T.. at 2009/05/30 16:14

제목 : 5월 29일 단상
굽시니스트, 본격 정치만화 발인과 화장이 끝났다. 시청 주변에 저렇게 사람이 모이는 건 아마도 87년 이후로는 처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직접 목격했고 현장에 있었던) 작년의 촛불이 최고조였을 때도 이 정도 규모는 아니었던 것 같다. 역시 대한민국은 감정으로 움직이는 나라라는 생각이 드는 한편- 그분의 살아생전, 재임 시에는 별 시덥잖은 것으로도 돌을 던지던 사람들이 이제 와서 눈물로 고인을 기리는 것에 조금 빈정상하는 면이 없잖......more

Tracked from 뚱띠이님의 이글루 at 2009/05/30 16:34

제목 : 난 무섭다....
본격 정치만화이 양반의 만화를 봤다.....나름 생각할 것도 많고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할 부분도 많았다.하지만 중간중간 작금의 울나라와 대조해 보면 공포스런 부분도 많았다.중간에 짧게 나온 '좌도 우도 사이좋게 숙청숙청...'굽양반 말마따나 보혁내전 가운데 홀연히 나타난 '초인'이 이것을 행할 수도 있는 것이고....굽양반이 20세기 대한민국이라고 말하고자 했다고 이해한 그 붉은 태극기가 국기가 될 수도 있겠지....그 붉은 태극기는 아무래도 ......more

Tracked from leafriend's .. at 2009/05/30 20:08

제목 : 엽우의 생각
본격 정치만화 - 굽시니스트...more

Tracked from feelyo's me2.. at 2009/05/30 21:43

제목 : 하루키즘의 생각
공화국 대한민국의 후반전은 이제부터 시작이다...more

Tracked from yongseok's m.. at 2009/05/30 23:54

제목 : 열혈사나이의 생각
[만화] 노전대통령의 죽음, 공화국 대한민국 후반전의 시작이다!...more

Tracked from S.F.; 다복솔의 e.. at 2009/05/31 10:36

제목 : [굽사마] 본격 정치만화
언젠가 이런 생각을 해봤는데... "이제, (범)진보 세력도 하나의 화신을 가지게 되었다." 제 생각과 정확히 일치하는 만화가 올라왔습니다. - 화신은 뒤집어도 말이 되죠. 신화! -개인적으론 이것의 의미는 크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큰 것을 희생하긴 했지만요....more

Tracked from 리얼의 문 열린 냉장고 at 2009/05/31 23:06

제목 : 굽시니스트 - 노통
본격 정치만화 굽본좌의 노무현 대통령 이야기. 여러가지 시선 중 하나의 시선. 동조와 부정.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좋은 시선...more

Tracked from 아이 am your e.. at 2009/06/01 00:50

제목 : [스크랩] 사람들이 정말 애도하는 것. + etc
노무현 전 대통령이 가고 나서 계속해서 문자랑 엠에센으로 나를 찾는 아이 하나가 있다. 어쩌다 이전에 인문학을 같이 공부한 적이 있는 아이였는데 노무현이 죽고 나서 계속 눈물바다란다. 그때 같이 그 아이를 나와 같이 가르쳤던 후배는 **가 애타게 오빠를 찾는데 대답 좀 하라고 하길래 썰렁하니 문자 하나를 보냈다. '너 지금 만나면, 내가 나를 주체 못할 것 같다. 좀 지나고 보자.' 난 이 아이가 우는 이유를 아는게 울면서 뭘 이야기하고 싶은 ......more

Tracked from geekslife's .. at 2009/06/01 11:09

제목 : 양사나이의 생각
후반전, 이제 시작이다....more

Tracked from cesia's me2DAY at 2009/06/01 21:49

제목 : cesia의 생각
다들 보았겠지만, 굽시니스트의 시국만화. MB에 대한 평가가 냉철한게 맘에 든다....more

Tracked from cesia's me2DAY at 2009/06/01 21:50

제목 : cesia의 생각
다들 보았겠지만, 굽시니스트의 정치만화. MB에 대한 평가가 냉철한게 맘에 든다....more

Tracked from 왕이 가셨도다 at 2009/06/02 05:48

제목 : 잠깐정리
노무현은 아마 또다른 테제가 될것이다 노컷뉴스인가의 어느 기자는 그의 됨됨이가 실감난다는 이야기를 하러 소설까지 쓰기도 했더라만은, 가고나서 알 수 있었던 몇조각 뒷이야기를 통해 우리와 무척 닮았고 그만큼 정이 가는 사나이였다는 것을 알게된것과는 별개로, 할줄아는거라곤 자잘하고 음험한것밖에 없는 그동네 똘마니들의 호구책으로써 점차 그는 신격화될 것이다 누가 뭐라건 젊은이의 자의식을 추구하는 젊은이들에게 끊임없이 엿을 먹는 박정희도 따지고보면 고......more

Tracked from Respect for .. at 2009/06/04 03:40

제목 : 본격 정치만화 by 굽시니스트
공화국 대한민국 후반전의 시작이다. - 이 게시물이 올라온 디씨 힛갤은 이미 희대의 병림픽 중이더군요. 굳이 참여할 필요는 없어서 병림픽은 계속된다고 적고 왔습니다. - 굽본좌가 괜히 굽본좌 소리를 듣는건 아니더군요. 심각한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그리고 만화 중간마다의 패러디까지. 더군다나 노 전대통령 사후 빨라봐야 몇 달이 지나야 ...more

Tracked from 어느날의 잡생각 at 2009/06/05 15:49

제목 : 정말로 그렇게 될까?
본격 정치만화굽본좌는 세계2차대전 만화를 통해 무척이나 재미있고, 호감가는 오덕이라는 인상을 주었다.(난 팬이 되어서 그의 책까지 샀다. 그러나 솔직히 웹에서 보는게 더 재밌더라.)노무현 전대통령께서 서거하시고, 많은 사람들이 추모하는 만화를 그렸다. 나는 그 중에 두가지 만화에 무척이나 공감했다.하나는 내가 무척이나 좋아하는 정훈이씨의 만화이다.(난 리모코니스트 때부터 그의 팬이다.)http://www.cine21.com/Article/art......more

Tracked from Shoes in the.. at 2009/06/09 20:28

제목 : 공화국 대한민국 후반전의 시작이다
공부하기 싫으니 오랜만에 굽본좌 이글루까지 들어갔다-_-; 카툰 자체는 사람에 대해 꽤 호불호가 갈릴 것도 같긴 하지만, 뭐, 우리집만 해도 노무현이라는 전직 대통령, 혹은 사람에 대해 평가가 엇갈리고 있으니까. 같은 충청도 출신인데도 그렇게 의견이 다르다. 다만, 그가 무언가 해 보고 싶었다는 것에는, 그리고 그것이 수구에 대해 좌절되었다는...more

Tracked from Shoes in the.. at 2009/06/09 20:31

제목 : 공화국 대한민국 후반전의 시작이다
본격 정치만화 공부하기 싫으니 오랜만에 굽본좌 이글루까지 들어갔다-_-; 카툰 자체는 사람에 대해 꽤 호불호가 갈릴 것도 같긴 하지만, 뭐, 우리집만 해도 노무현이라는 전직 대통령, 혹은 사람에 대해 평가가 엇갈리고 있으니까. 같은 충청도 출신인데도 그렇게 의견이 다르다. 다만, 그가 무언가 해 보고 싶었다는 것에는, 그리고 그것...more

Linked at 초보공보의 Dr.K : 굽시.. at 2009/05/29 17:43

... http://homa.egloos.com/4152404이분 처음엔 그냥 오덕패러디스트인줄만 알았더니..점점 본좌가 되어간다. ... more

Linked at ZELONGLOO3OTH : .. at 2009/05/29 20:33

... 우선은 살고 봐야지.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때까지는 열심히 살아 남아야지. 그런 의미에서 GTA나 끝내자. 추> 굽시니스트가 관련 만화를 그렸구나 http://homa.egloos.com/4152404 이전에 나온 누군가의 미래예측 포스팅과 비슷한 논조. 재료로만 보면 충분하다. 노무현 대통령이란 코드는 사람의 가슴을 후벼파기에 너무나도 충분하다. 게다 ... more

Linked at Unknown님의 이글루 : .. at 2009/05/29 20:33

... http://homa.egloos.com/4152404 ... more

Linked at 발끈! 버럭! 털썩! : 하나.. at 2009/05/30 07:36

... http://homa.egloos.com/4152404 공화국 대한민국 후반전. 그래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다. 개인적으로는 노무현이 시저가 될 가능성도 농후하다고 생각한다. ... more

Linked at 본격. 교육까는 블로그 : 나.. at 2009/06/01 02:27

... - 굽본좌의 본격 정치 만화를 보고 - 링크 : 굽시니스트 - 본격 정치만화 저는 누군가에게 노빠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에겐 박빠라는 말도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누구를 더 좋아하느냐고 물으면 주저하지 않고 박정희를 말하고.인간적 ... more

Linked at Addict.'s Old Ro.. at 2009/06/06 21:12

... 력이 떨어질 경우) 메세지 전달에 좀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이 한국 사회에 던지는 의미에 대해 이렇게 잘 정리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http://homa.egloos.com/4152404두번째 문장은 이 웹툰에서 나왔다.살아 생전, 어느 진영으로부터도 제대로 이해 받지 못했던 노 전대통령은죽어서야 비로소 신화가 되었다. ,앞으로 우리를 울 ... more

Linked at 비르투가 가득한 세상을 위해 .. at 2009/06/11 18:49

... 모르고 봐도 재미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추천하는 이유는 이 분이 정치현실을 통찰하는 만화를 많이 그리신다는 겁니다. 특히 노 전 대통령님의 서거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통찰하는 본격 정치만화는 명작 중의 명작입니다!박노자 글방 (아제아제바라아제) : 박노자 교수님 정도에 설명이 더 필요할까요? 원래 러시아인이시지만 한국에 깊은 애정을 갖고 한국의 여러 문제점들을 ... more

Linked at Lair of the xian.. at 2009/06/24 18:17

... 관련기사 기사 중 일부 내용을 발췌하자면. 자신이 그린 패러디물을 모아 출판하기도 한 인기 작가 굽시니스트는 최근작인 '본격 정치만화'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아무런 생각도 없이 대통령이 된 비정치인"으로 평가한다. 국민의 힘으로 민주화를 쟁취하며 빠른 속도로 발전해온 대한민국의 역사와 그 구성원들에 ... more

Commented by Zerdion at 2009/05/31 02:19
좋은 만화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박정희처럼 오래오래 기억될거라고 생각하긴 힘들지 싶습니다.

오늘날 박정희를 기억하는 사람들은 박정희라는 개인을 기억하는게 아니라, 박정희가 가져다 준 자신들의 재화 증폭을 기억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박정희가 재화를 많이 가져다주지 않은 지방에서는 그 기억이 흐릿한 것이지요.

노무현 전 대통령이 가져다 준 반권위주의, 자유, 인간적 가치가 결코 그 망할 재화보다 낮은 가치는 아니지만,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을 가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오늘날의 현실처럼 반권위주의, 자유, 인간적 가치들이 점차 정권에 의해 다시 빼앗기고 있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처음부터 그런 것을 알지 못한 세대는 그 그리움조차 가지지 못한 상태로 자라나겠지요.

또한 사람이라는 것이 자기가 누리는 권리는 당연하게 여기는 습성이 있는지라 (지난 노무현 정권에 대통령을 비난할 권리가 당연했다고 여긴 것처럼 말입니다.) 막상 자기 손에 쥐고 있는 재화 중한줄은 알겠지만 과연 자신들이 받았던 권리를 기억하는 이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Commented by neocoin at 2009/05/31 11:13
30년은 아닐지라도 충분히 가리라 생각합니다.

당장 내년 5월23일은 1주년 기념.. 6월은 서울 시장선거
그 다음은 2주년 기념 ..
3주년 기념..

적어도 10년 이상은 갈꺼라 기대합니다.
Commented by 흠... at 2009/05/31 14:06
노무현... 아무래도 오래기억되는 논거라는데 동의하지 않는 분들이 많으시군요 'ㅅ';;;
하지만 저는 오히려 그 반대라고 생각합니다. 박정희 대통령이 지금의 기표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그 자신이 재화의 엄청난 증폭을 가저다 준 측면도 분명히 있었겠지만, 지난 30년동안 그 기표를 유지하는 작업들이 꾸준히 진행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일반 서민들까지 그를 그리워하고 하나의 기표로 삼을려면 오히려 우리나라 경제가 훨씬 비약적으로 성장하게 된 전두환 정권떄여야 마땅합니다 -ㅅ-;;;; 다만 박정희는 암살로 죽음으로서 하나의 상징적 인물이 되었고, 그에따라 계속 박정희 기표를 옹호하는 논거들, 작업들이 지속되어왔습니다.

마찬가지입니다. 노무현대통령이 돌아가셨지만 기억에 남는건 단순한 감정의 복받침이지 기억나는건 아무것도 없다. 따라서 기표도 될 수 없다-> 물론 사람에 따라서 틀릴 수 있습니다. 어떤사람은 민주주의가 노무현 대통령의 상징적 기표라 할 것이고 다른 사람들은 아니라 할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건 이런것이 문제 되는게 아니란 점입니다. 그것보다 박정희 기표에 맞설 수 있는 반대진영측의 하나의 소재가 만들어 졌다는것이 중요한겁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실제로 하셨나 안하셨나에 관계 없이 하나의 소재가 생겼고, 이 소재를 가지고 박정희 기표와 마찬가지로 꾸준한 논거제시와 작업이 지속된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민주주의에 대한 갈망은 짓밟히면 짓밟힐수록 더욱 커지는 법입니다 -ㅅ-.... 지금 상황이 지속되어 다음 세대가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도 잊어버릴것이란 말.... 큰 오산입니다. 그럼 6월 항쟁은 왜 일어났습니까? 4.19로 민주화를 이룩한 후 다시 짓밟히고 박정희 대통령 서거후에 다시 피어나던 민주주의는 또다시 전두환 대통령 집권으로 짓밟혔는데 왜 일어난겁니까? 오히려 지금보다 그 때 상황이 더 절망적이었을텐데요? 민주주의를 따진다면요. 민주주의는 잊혀지는게 아닙니다. 밟히면 밟힐수록, 업악이 강해질수록, 더욱 열망이 강해지는 법입니다.
Commented by 알카 at 2009/05/31 14:30
내연녀라니....파덜님 초큼 부럽다능
사실은 많이 부러움 ㅋ
Commented by Svinna at 2009/05/31 15:11
흥미롭습니다.
노무현 선생이 박정희에 필적하는 하나의 정치적 상징이 될 수 있는가...

그 얘기와는 다른 얘기지만 또 흥미로운 점 하나는 박정희는...
우파의 영웅이면서도 우파가 그렇게 중요시하는 민족이나 국가를 반역하고 제국군 장교노릇하던 양반이라는 분열적인 상징이라면...

노무현 선생도 그렇게 민주주의와 서민을 대변하는 경력을 갖고 있으면서도...
임기시에는 그것들을 배신하는 몇몇 정책이나 기획들을 추구한 분열증적인 모습을 보였달까요.

한국 정치는 분열증적 징후를 빼놓을 수 없는 모양입니다.
Commented by 오히긴스 at 2009/06/04 17:38
파병이니.. 한미FTA니.. 진보진영에서 '서민을 위한 대통령이 아니다..' 비판을 많이 받습니다만...
(분열증적인 모습이라뇨..-.-)

'집권당 혹은 대통령(정작 당을 장악하지도 못했으니..)만의 의지로 국정을 좌우할 수 있는 나라가 아니였기 때문이다...
라고 저희들(지지자)은 애써 변명해 드리죠..;;
(덧붙여, 10% 지지율 밑천도 통합하지 못하고 끝내 갈라서신 민노-진보 분들에게는, '누가 누구더러 당론을 장악하지 못한거냐... 자신들은 '제왕적' 당수가 당을 좌지우지하는 시스템인가..'쯤으로 반문해 봅니다. 게다가 당시 열우당.. 소위 '중도'로 지칭되는 세력들은 당연히 사안에 따라 저울질 하는 수 밖에 없겠죠.)

또한
대한민국 2%(1% 10%? 수치는 중요하지 않죠)말고도..
자신의 현재 위치를 냉정히 받아들이지 않으려하고.. 구조를 재편하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제 한몸, 제 한가족만 그에 동화되어버리길 원하는 이기적인 인간들의 수효가... 그들이 만들어내는 '여론'도 '여론'인 고로, 끝끝내 무시할 수는 없었다고 봅니다.. (역시, 사안에 따라 타협하지 않을 수 없었던 거겠죠.)
한국사회에서 '좌파'라 지칭되시는 분들이, 국제적 기준으로는 '온건좌파' 보다도 더 오른쪽에서 조심스레 목소리 내는 정도에 불과하다는거.. 익히 들어왔습니다만...

적어도... '좌파'들이 독재자의 출현을 옹호하지 않는 이상에는(설마 공산당 일당 독재를 원하는 정치 집단은 아니겠죠.. 한국 좌파가-_-)
엄연한 국민 여론 일각을 무시해 버리는 '제왕적' 대통령을 바라는 것은 모순이 아닌가 합니다..

국회의원의 책임, 시민단체의 책임, 야당 당수의 책임과... 대통령의 책임은 다르리라는 것 쯤은 어느정도 감안해 줘야 안 되겠습니까. ('대한민국'이.. 외부 감사야 뭐라건.. 소비자들이 뭐라건.. 원칙이나.. 심지어 현행법에 어긋나건 어쨌건 자신의 소신대로 경영하면 되는(?) 일개 기업.. 아니 동네 구멍가게인줄 착각해서는 안되듯이 말이죠..)
영국 노동당이 신자유주의에 편승했거나 말았거나 과거'노동당'의 기조를 유지하고자 애쓰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 준다면..

참여정부나 그 추종 집단에게도 좀더 공정한 기준으로 평가해 줄 수는 없는가..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좌깜빡이는 무슨.. 애초 '좌파'가 아니었는데...; '좌파 신자유주의'는 웃자고 꺼낸 말이겠죠..;;)
Commented by 샐러맨더 at 2009/05/31 19:38
오랜만에 보는 드골 반가워라 (ㅡ0ㅡ)
Commented by 멍뭉 at 2009/05/31 20:51
봐도 봐도 역시 쥑이네요~ 본좌는 다릅니다(^ ^)
Commented by 조민수 at 2009/05/31 22:00
일단 역시 굽본좌...

처음 보고는 이 예민한 시기에 노통을 천상에서 지상으로 끌어내리다니 싶었는데요
어떤 사람들은 이 만화를 두고 노통을 너무 과대평가했다고 하더라구요.

요즘 조선일보에서 미는 60~70대 노인 인민재판 동영상을 보면
어디 박통을 노통에 갖다 대느냐 하는 젊은 사람이 등장하는데요
굽본좌님의 후반전 이론을 수용한다면 오히려 나서는 문제는
서로가 서로를 깽값 쳐주지 않는 박통파와 노통파의 갭일 것 같습니다.

최근 시사주간지에 실린 민중 어쩌고 하는 언론의 필자 주장이
그동안 진보 진영이 박근혜를 너무 저평가 했다고 하면서
MB를 역선택한 지금에 와서 보니 차라리 예측가능한 보수인 박근혜 쪽이
진보 보수 모두에게 나은 파트너가 아닐까 하는 느낌을 흘렸는데
서로 인정하는 분위기가 공화국 후반부를 감미롭게 할지도 모르겠지요.

박근헤를 끌어들이는 대연정과 민노당을 끌어들이는 소연정 사이에서
일관되게 대연정에만 매달린 것도 노통이고
그 덕에 정권을 MB에게 넘긴 것에 일조했다고 할 수 있고
이라크 파병이나 한미 FTA 같은 그리 진보적이지 않은 정책도 했고
부동산 정책 성과를 돋보이기 위해 숫자를 좀 건드리신 것도 사실이고
승부사적 기질이나 인간적인 매력을 제외하고 뭐 딱히 치적을 골라내기가 쉽지 않군요.

대통령이 되기까지 과정은 대통령이 된 순간부터 잊어야 하는데
대통령 되게 만든 자신의 장점에만 매달리다가 숏된다는 충고는
노통과 MB 모두에게 해당되는 것일 것 같고
만약 굽본좌의 예언대로 MB가 허수아비 취급 당하게 된다면
MB 승질머리에 어떤 반격을 질러 버릴지 매우 두렵습니다.

노통이나 MB나 독고다이 인생은 비슷하지만
노통이 스스로를 불쌍한 사람으로 보이는 것을 즐기는 반면
MB는 스스로를 독한 놈으로 비치는 것에 쾌감을 느끼니 말입니다.

Commented by 나아가는자 at 2009/05/31 23:10
좋은 만화....길게 기억하겠습니다.
Commented by 짙푸른 at 2009/05/31 23:13
野合 ;;
Commented by ㅇㅁㄴ at 2009/06/01 08:40
어, 금방 또 올라왔네.
Commented by ㅇㅁㄴ at 2009/06/01 08:53
오, "공화국 대한민국 후반전의 시작이다" 이거 좀 간지 나는듯.

이건 무슨 R2라도 시작하는 분위기임.
존나 도끼도끼 하가는 한데,

개그가 지척이라, 좀 비극이네.
Commented at 2009/06/01 19:32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ㅇㅁㄴ at 2009/06/01 19:56
어?! 그러보니 내연녀가 일전에 촛불시위고딩 과외선생인거임?
Commented by deiceed at 2009/06/01 21:20
제대로 된 후반전을 위해서...
제발 좀!!! 투표 좀 하러 갑시다요!!!!!
Commented by d at 2009/06/02 01:24
좋은 작품.
Commented at 2009/06/02 08:57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solleo at 2009/06/02 14:15
정말오랫만에굽본좌의온라인만화입니다.좋습니다.책도샀었습니다;;;
더사드릴테니더그려주세요.
더 많이 보고 싶습니다. ㅋㅎㅎㅎㅎㅎㅎ
Commented by 생물체 at 2009/06/02 18:40
드...드디어 본좌님의 블로그가 활성화!!!;ㅅ;
Commented by MCtheMad at 2009/06/02 22:02
갑제 ㅋㅋㅋㅋ
Commented by n at 2009/06/02 23:51
너무 천재적이라 말이 안 나온다

이렇게 하드한 내용을 이런 톤으로 풀어낼 수 있는거,
그것도 엄청난 개그센스와 함께..
대한민국 전체에 지금 오직 굽본좌 한명인 듯..

Commented by 스즈미자 at 2009/06/03 08:02
조갑제 붕가붕가하는거 봐ㅋㅋ

아 여튼 굽본좌님 좀 샘나기도 하고, 선배로서 먼저 걸어가시는게 감사하기도 하고... 뭐 그렇습니다.

지금의 저는 그저 미천한 찌질이입니다만ㅋ 여튼 거는 기대가 큽니다. 건필하세요.
Commented by 半道 at 2009/06/03 08:44
역시나 굽본좌!!!
Commented by 세리카 at 2009/06/03 12:40
...그야말로 본좌의 칭호가 아깝지 않은 우리 굽본좌님이셨습니다

ㅠ.ㅠ
Commented by Allure at 2009/06/03 20:04
마지막 시계 개드립~에 대해서...유명한 EBS 지식KIN의 PD가 말했습니다

내친김에 하나 더 검색을 해 봤다. 검색 키워드는 ‘권양숙, 논두렁, 시계’

내가 알기로는 권양숙 여사가 박연차 회장으로부터 1억 원짜리 시계 두 개를 받았다가, 논두렁에 버렸다고 한다. 근데 검색을 해보니 ‘어라, 그게 아니네?’

노무현 전 대통령 부산상고 동창이 밝힌 바에 따르면 박연차 회장이 시계를 건넨 건 권양숙 여사가 아니라 노건평씨 부부란다. ‘아니, 그러면 받지도 않은 시계를 왜 논두렁에 버렸다지?’ 이상해서 더 검색을 해 보니, 노건평씨 부인과 통화 중에 권양숙 여사가 안 받겠다며 이야기를 하다가 ‘그러면 논두렁에 버리든지’라고 말했단다.

또 고개가 갸우뚱해진다. 어째서 나는 아무 의심 없이 권양숙 여사가 1억짜리 시계 두 개를 논두렁에 버린 걸로 알고 있는 걸까? 아, 나는 이제 거의 절망 한다. 어디 가서 ‘지식’ 어쩌고 프로그램을 연출했다고 말도 못 꺼낼 것 같다. 이게 다 나의 무식함을 드러내는 것이 아니겠는가? 아, 이건 다 나의 잘못이다.
=======================================================================================================

마지막 시계 개드립은 개드립이더라도 사실은 확인해야할듯합니다
Commented by 몽환마왕 at 2009/06/05 01:59
그것이 언론의 능력입니다.....
Commented by Allure at 2009/06/03 20:05
Commented by 흑갈 at 2009/06/04 03:25
역시 굽본좌...
Commented by 이런 좌빨들 at 2009/06/04 06:03
이 만화 미쳤군..댓글들도 쳐 돌았어..받아쳐먹은 돈이 백억이 됐든..단돈백원이 됐든..받아 쳐먹은건 받아먹은거고..검찰조사가 자살에 영향이 없었다고는 볼수 없는거다..떳떳하면 왜 죽나?? 글고 전후 경제발전에 영향을 미쳤던 박대통령이나 흑인인권을 위해 전쟁도 불사했던 링컨과 노무현은 비교자체가 깜도 안된다..앞의 두 대통령은 반대파에게 암살당했고..노무현은 혼자 자폭한 말 그대로 바보인거다..이걸 전태일과 비교하냐?? 우습군..우리 국민들 넘 착해서 자살했다고 면죄부 주는 모양인데..본질을 오도 하지마라..받아먹은건 받아먹은거다..노건평,권양숙도 동생,남편 죽게 만든인간들인거고..그런거다..이명박도 요즘 하는 짓이 하도 꼴 같잖고..걍 독재자 식으로 가는데..MB는 MB대로 나중에 심판 받을거고..노건평,권양숙은 수사 계속 해야된다..욕심 같아서는 민미영관련 해서도 궁금 하지만..그것까지는 무리일거 같고..하튼 재임중엔 부동산말고 주식하라면서 임기 끝나면 임대주택 들어가겠다던사람이..청와대 기밀서류 빼돌려 자기마을에 가져다 놓고 홈페이지 만들어서 현정권 까대니..괘씸죄 받았겠지..그러게 누가 까불래?? 하튼..대우건설 남사장 글케 보내더만..인과응보다..재임중에도 그렇고 임기 끝나고도 막말 막 하더만..서해대전관련 햇볕정책이나 권양숙 억짜리 시계얘기로 더 까고 싶지만 넘 길어져서 여기서 참는다..노무현이 자살했다니 교육정책 말아먹은 이해찬 같은 넘이 설치질 않나 별 잡종들이 씨불랑 거리니 배알이 꼴려 나도 한번 적어본다..나도 사람인지라 자살했다니 안타깝긴 하지만..죄인은 죄인일뿐..지금 하는 작금을 보면 이건 미친넘 영웅 만들기이다..과연 2039년에 노무현을 어떻게 기억할지 두고보자..
Commented by 몽환마왕 at 2009/06/05 01:55
그래요 두고봅시다.
Commented by 나활 at 2009/06/07 01:41
자기 왼팔이라 불리던 중앙정보부장에게 죽은 박통을 '반대파에게 암살당했'다니 기가 막힙니다 ㄲㄲㄲ
Commented by 제노테시어 at 2009/06/09 15:07
반대파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악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mmented by 이런 수꼴 at 2009/06/11 23:22
너님 노무현은 선물을 받은거지 뇌물은 안받았지않음?

포괄적뇌물이란 개소리는 논외로 해두고

반년간 탈탈 털어서 증거를 못찾았다는 것은 노무현이 존나 잘숨겼거나 안받았다 일텐데
Commented by 로가디아 at 2009/06/13 06:54
마지막에 시계줍는 장면도 그렇고 , 이건 확실히 노통까는 내용인거같은데요..
Commented by 어설트레인 at 2009/06/23 12:27
로가디아/ 시계를 줍는 장면은 없습니다.
다만 일부 만평에서 사용된 시계 줍는 개드립을 패러디한 장면이 있을 뿐이죠.
(실제 본문에 언급된 대사에도 '개드립의 본능이' 라고 분명히 명시되있습니다)
Commented by 태평천하 at 2009/11/03 01:59
링컨은 모르겠다만 박대통령이 반대파에게 암살당하긴....

오른팔이 왼팔 쏘고 머리 쐈는데

노무현 대통령이 자살이라면, 그분은 사살이냐?
Commented by ㅇㅁㄴ at 2009/06/04 08:38
링컨은 그닥 흑인을 위해 전쟁했다기보다, 남부의 경제를 말아먹을라고 노예해방 시킨거고...

그럼 또 신화의 시작은 측은지심부터라는게 되네.

결국 니 말이 도로 위 만화를 지지해주고있네.

음, 나 지나가던 좌빨임.
Commented at 2009/06/04 21:03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역시 굽본좌 at 2009/06/05 14:25
잉여들의 댓글 수위가 굽본좌의 그림이 갖는 영향력을 반증하는 듯.
Commented by at 2009/06/06 01:25
상당히 냉철한 분석이시네요. 특히 자기동일시 현상이라는 부분에서 100% 동감.
Commented at 2009/06/06 17:03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at 2009/06/07 02:20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at 2009/06/08 01:29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세리카 at 2009/06/09 18:26
그런데;;

생각해보니

2차대전 업데이트는 전혀 없당..

이 페이스라면 ..2권은 언제 나오죠;;

듀크뉴켐 포에버가 먼저 나오는거 아닌가;
Commented by 유령회원 at 2009/06/12 15:46
...듀크뉴켐 포에버는 회사가 망했다고 알고있었는데;;
Commented by 세아 at 2009/06/09 20:32
제 블로그로 트랙백 걸어갑니다~
http://blog.naver.com/insun7485/130049004644
언론이 개뻥튀기 하고 사람 죽이는 게 하루이틀이 아니란 사실을 다시 절감했습니다.
Commented by 허허 at 2009/06/10 12:40
잘 보고 갔습니다. 현재 노대통령의 죽음을 정치에서 어떻게든 써먹으려는 민주당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죠.

이러나 저러나 현대통령은 곱게 임기하기는 글른것 같습니다.
Commented at 2009/06/10 21:25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ellouin at 2009/06/12 07:33
굽본좌님은 벌써 호랑이 등에 올라타버렸네요. 늘 조심하시고, 몸건강하세요.
Commented by dhunter at 2009/06/12 12:19
D-14. 굽본좌의 근황은 이곳에서.

http://mecatama.egloos.com/4977600
Commented by 로다메 at 2009/06/12 12:31
죄송하지만.. 노무현의 자살로 흐느끼는 국민들 이라는 현 세태를 다음 세대가 이렇게 가벼운 코미디로 치장이 되면 어떤 기분이 들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웃음도 좋지만 어느 부분에서 코미디를 넣고 빼야 하는 것을 알고 그려야 좋은 만화죠.
태그로 보험은 해놓으셨지만 정치라는 민감한 사항은 호불호가 갈려서 함부로 평할게 못됩니다.
"나는 원래 그렇다! 싫으면 나가라!" 라고 말씀하신다면 할 말은 없습니다만.
Commented by ㅇㅁㄴ at 2009/06/12 12:43
개인적으로 개나소나 자기 생각이랍시고 열심히 짖어대는게 민주주의의 본질이라고 생각하는데.

정치라는것에 쉽게 접근하기 어렵도록 권위로 치장하고, 너님같이 그것이 본질인 양 받드는 사람이 있다는건 우민정치의 성공으로도 보이네.

게다가 너님의 요지는
1. 사람이 도의가 있지, 어떻게 한사람의 죽음을 이렇게 개그화 할 수 있음?
2. 따라서 정치를 함부로 평하지 말라능!

이 되텐데. 이게 앞뒤가 맞는지도 잘 모르겠고.

말의 주인공이 [측은지심]에서 [정치]로 도약을 하는 과정은 나같은 범인은 이해하기가 어려우니, 혹시 다음 기회가 있다면 중간과정도 빼먹지 말고 기술해주기를 바란다능.
Commented by 로다메 at 2009/06/12 17:25
본인의 눈에 개,소로 보이는 존재한테 교육을 요구하는걸 보니
좀 상태가 안 좋으신 분이군요.
더불어 님의 난독증은 제가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Commented by n at 2009/06/12 18:12
좀 어긋난 순진소심파이신 것 같아서 몇자 적습니다.

저도 노무현 서거이후 일주일을 울었지만 이 만화가 모욕적으로 희화화했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굽본좌의 역사감각이 뛰어난 만큼 상대적으로 개별 인물의 크기는 작아지고 캐릭터화 되는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이구요. 정치라는 민감한 사항은 호불호가 갈려서 함부로 평할게 못된다는 말씀은, 동네 친구들끼리

닭집에서 정치 얘기하다가 서로 인상 구기기 싫어서 방어막을 칠 때 하는 대사지요.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인정할 수 없다는 말씀은 아니시죠? 이런 건 폭력과 유혈로 얼룩진 현대사 때문에

정치 코미디라는 장르 자체가 없는 나라라서 생기는 부작용이 아닐까요.

경건한 애도로만 그치는 것이 아닌, 역사적 정치적 분기점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나는 원래 그렇다! 싫으면 나가라!" 이 말씀은 너무 과잉 방어죠. 굽본좌가 이명박인가요..

Commented by 로다메 at 2009/06/12 18:57
전 노무현을 희화화 했다고 지적한 적 없습니다.
남의 의견을 어떤 상황에서의 전형적인 대사랍시고 매도하시는 걸 보니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인정할 수 없다는 말씀은 아니시죠?" 라는 과잉방어에서
누가 누구를 욕하는 건지 알 수 없었습니다.

박정희 세대를 박빠라고 희화화 한다면 노무현을 보고 흐느끼는걸 10~20년 건너 다음세대가 희화화 할 수도 있단 뜻입니다. 그 때 가선 박빠가 말한 전형적인 대사를 우리 세대가 칠지도 모르죠.
이런 말하면 박빠라고 매도하기 일쑤라서 일부러 말할 필요도 없었구요.
박정희도 여러가지 논란이 많은 인물이므로 호불호라는 말을 쓴 거구요.

정치코미디는 체계적이진 않았지만 TV 프로그램 등으로 8~90년대때에 이미 있었습니다.
알려면 똑바로 알고 훈계를 하든가요.
Commented by 로다메 at 2009/06/12 19:25
그리고, 패턴 짚어내길 좋아하시는 것 같아서 하나 짚죠.

"저도 노무현 서거이후 일주일을 울었지만 이 만화가 모욕적으로 희화화했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
는 "저도 ~지만 ~라능" 이라는 자기 주관을 객관적인 양 포장하려는 전형적인 중립껍데기입니다.
그냥 노빠라고 하시죠. 누가 뭐래요? 사람이 사람 좋아서 편든다는데.


Commented by 즈먀 at 2009/07/12 21:47
자신이 오해의 여지를 충분히 가진 글을 써놓고 다른 사람의 지적을 그런식으로 싸그리 무시하는 태도는 저처럼 상관없는 사람이 봐도 무조건 틀렸네요. 쯔쯔쯔쯔쯔
자신의 논리를 제대로 세우지 않았음을 인정하고 겸허한 태도로 토론하세열. 다른 분들의 글은 충분히 논리적인데 당신글만 헛소리임.
Commented by 로다메 at 2009/07/13 04:27
짱구도 안 돌아가는데 물타기 힘들지?
모자라면 틀렸다고 우기기라도 해야지 어쩌겠니.

Commented by 오오오 at 2009/06/13 00:28
이건 마치 조조와 유비같군요ㅋ
Commented by dameh at 2009/06/13 10:06
이거야 원, 잘 보고 하하하거리며 스크롤 내린 주제에 덧글창에서 열폭하는 괴인들이 한둘이 아니니(-_-..)그럴거면 좀 읽다 창을 닫거나 왜 자신의 미학에 반한다고 남의 미학을 까내려가는지(-_-ㄱ...)
Commented at 2009/06/13 14:18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helpdesk at 2009/06/14 12:07
오오 성지순례
Commented by 민중투쟁 at 2009/06/15 00:10
친미친일 제국주의 앞잡이들을 제거하자!
Commented by 감자스 at 2009/06/17 23:04
당신께서 난독증이라는 발언을 할수있는 정당성은 없다고 생각하네요.

어떤생각을 가지고 댓글을 달던간에 의도파악은 분명하게 할수있게 만들어 놓는것은
물론 적절한 용어선택도 중요할겁니다. 코미디로 치장이라는 말을 함으로서 댓글이
어떻게 변하는지는 시간이 지난지금이면 알수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말꼬리잡기에 말꼬리잡기로 대응은 하지말지요? 눈에는눈 이에는이라는 사고는 적어도 대화라는 창구에서는
사라져야하는것쯤은 아시지않습니까? 우리는 문화인이잔습니.
Commented by 감자스 at 2009/06/17 23:07
로메로님에게 말하는댓글입니다. 이놈의 컴퓨터는 클릭을했음에도 클릭이 되지않아 밑둥에 댓글을 달게 만드는군요.
비밀번호는 또 왜 틀리다고 나오는지. 돋망..
Commented by 로다메 at 2009/06/20 06:06
로메로는 또 누군데. 넌 그냥 안과나 가라. 가는 김에 딴 병원에서 손가락도 검진 받고.
띄어 쓰기랑 오타랑 말 끝 흐린 거 넘어가는 것도 한 두개여야 말이지.
Commented by 즈먀 at 2009/07/12 21:46
로다메 이사람 좀 ㅄ이니 신경 안 쓰시는게 좋을 듯. 위에 댓글 주고받는거 다 읽어봤는데 자신의 머리속에 굴러댕기는 생각을 글로 제대로 옮길 수 있는 능력도 없고 그걸 다른 사람들이 지적하니 발끈하여 제대로 된 토론도 안되는 인물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mmented by 로다메 at 2009/07/13 00:49
딸딸이 치니 좋아?
Commented at 2009/06/25 00:11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절망선생 at 2009/06/29 18:28
이거슨, 걸작.

굽신.
Commented by 널 비판하는 자 at 2009/07/04 20:43
굽본좌 당신에게 정말로 실망했음. 내가 가장 싫어하는 사람 중 하나가 정치인이나 다른 유명인사 하나를 잘잘못 따지지않고 좋아하는 사람이다. 근데 굽본좌 당신마저 그럴줄이야. 북한에 대해서는 노통은 2007년에 갔을 떄 핵에 대한 것은 한마디도 하지 않았어. 서해교전때 죽은 사람들이 슬퍼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NLL발언을 했지. 물론 유족들은 분노했고. 거기다 수능등급제라는 희대의 개볍신짓을 저질러놓고도 반성하는 기색 하나 보이지 않았지. 지금 이명박이 하려는 미디어법 관련 개정 법안도 과거에 노무현이 비슷하게 했다는 사실은 기억하시나? 방송 3사와 인터넷, 인터넷신문 모두를 장악했지. 노무현과 이명박의 차이는 노무현은 언론개정법을 성공시켰다는 거고 이명박은 국회 논의조차 제대로 하지 못했다는것 뿐이야. 또, 국민들에게 감히 그런 망발을 하고, 부동산을 제대로 말아먹었고,맨날 언론탓하고, 기업들이 규제좀 철폐해달라고 할 때 싸그리 씹어버린 것도 있지. 나도 검찰 수사가 졸라 맘에 안들지만 그렇다고 자살한 것까지 이명박과 검찰이 한거라고는 할 수 없어. 난 노통이 자기 죄를 순순히 인정하고 벌을 달게 받을 줄 알았지. 물론 착각이었지만. 그 외에도 여러 잘못한게 많아. 그리고 미리 말해두는 것이 난 쥐박이 빠돌이가 아니야. 아주 증오하지. 하지만 당신이 말하는것처럼까지는 쥐박이가 무능력자는 아니야. 적어도 교육정책과 외교, 경제정책은 인정해야해. -5%였던 경제를 0.1%로 바꾼건 인정해야지. 물론 다른 병크가 너무 심해서 도저히 좋아해줄 수 없지만 말이야. 당신이 싫어한다고 해서 모조리 싸잡아 비난하는 것은 저열한 아고라디언과 다를 바 없어. 내가 이런말을 해도 당신은 들은 척도 하지 않겠지. 아마 당신은 이 글을 반도 채 읽기 전에 욕하고 이 글을 지우거나 그냥 넘기겠지. 아니면 좋겠지만 말이야. 난 굽본좌 당신이 자신이 좋아하는 지도자도 잘한 것도 있고 못한 것도 있다는걸 모두 인정할 줄 알았어. 근데 당신은 내가 가장 싫어하는 정사갤 쥐빠들과 똑같아. 노무현이 죽은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그것을 이렇게까지 그리는 당신은 이미 오류가 심각하다고 생각해. 저기 위에 그려져 있는 딸과 엄마의 모습은 30년뒤 당신의 모습이야. 당신의 아들or딸이 와서 노무현을 비판한다면(아니지... 저 딸은 거의 비난 수준이군), 당신도 박정희를 싸잡아 좋아하는 저 엄마의 모습과 다를바 없겠지. 이 글을 여기까지 읽어준 것도 고마워. 생판 모르는 남한테 반말을 듣는 것도 화날텐데 말이지.
Commented by 몽환마왕 at 2009/07/08 15:08
당신이야 말로 상대방을 인정할줄 모르는 그런 님이로군요
Commented by 몽환마왕 at 2009/07/08 15:12
이런 쓰래기글은 무시해도 됩니다. 삭제하세요
글의 옳고 그름을 떠나서 상대방을 비판하려는 기본 자세가 안되있음..
Commented by ??? at 2009/07/15 15:48
"적어도 교육정책과 외교, 경제정책은 인정해야해. -5%였던 경제를 0.1%로 바꾼건 인정해야지. "하셨는데....

노통 때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였다는 이야기는 못 들었거든요? 아니면, 제가 착각한 건가요? 그리고, 외교와 경제정책 제대로 하는 거 맞기는 맞는 건가요?
Commented by 금롱 at 2009/07/17 23:20
내가 이명박놈을 제일 싫어하는 이유가 굴욕 외교랑 거지같은 경제정책 때문인데 (푸하하 그것도 경제대통령이라고 선전했던 놈이 말야. 코스피 5000찍게 해준다고 씨부린거 아직도 기억한다.) 무슨 개소릴 하는 거야 이 잉여인간은.
조중동에서 노통 시절에 경제파탄이라고 날조해대니까 진짜같지? 노통때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이라니?
그런 종이쪼가리에 세뇌대는 놈은 그 정도 수준밖에에 안되는 거야.
Commented by Cuchulainn at 2009/08/07 12:39
이 잉여도 병맛 쩐다.

쉽게, 환율을 봐라 이 ㅄ새꺄. 노무현때 하루도 1000원 넘은 적이 없어.
쥐새끼 집권 후엔 그랜드 크로스에 1500원 크리에 뭐 장난도 아니지.

하긴 잉여도 아무나 하나. 대가리가 비어야 하지.
Commented by at 2009/07/11 00:40
한국에서 정치이야기 하는 것만큼 비생산적이면서도 진빠지는 일은 없는 것 같아. 그래서 한국에서 안 살면 좋은 게 아닐까? 근데 나는 이민 갈 돈도 능력도 없잖아? 난 안될거야 아마..
Commented by 날강도 at 2009/07/23 16:22
저기/ 이회창 위 그림의 새(혹은 닭) 그림은 누굴 의미하는 것인지요?
Commented by 신길동개막장 at 2009/07/28 13:19
이인제를 가리키는거임. 새는 불사조를 의미함.
내새울만한건 없지만 그렇다고 스펙이 아주 없지는 않고, 특별히 한건 없지만 그렇다고 전돤이나 태우처럼 범죄를 저지른것도 아니고
그래서 계속 정치에 등장하는데, 신기한건 특정정당을 등에업으면 그 정당은 오래 못가서 망한다는것임.
(삼국지의 유비를 생각하면 됨. 유벽 공도 ㅈㅈ,도겸 ㅈㅈ, 원소 ㅈㅈ, 유표 ㅈㅈ)
민주계열, 공화계열, 운동계열등 정당의 성격은 가리지 않고 거의 모든 정당에 입당했다 탈당함.
정당은 망해도 이인제는 아직까지 살아남음. 그래서 별명이 피닉제임(이인제+피닉스)
철새정치인에서 피닉제로 최종진화 한거임 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ㄲㄱ
Commented by 에른스트 at 2009/08/04 19:26
'친일'하니 마일드세븐이 생각나는군요. 최지룡 선생님의 만화에 잘나오는.....
Commented by Cuchulainn at 2009/08/07 12:36
저 내연녀가 손에 들고 있는 과자가 자그마치 "떡밥"이라는걸 이제야 눈치 챈 一人

oTL
Commented by 광개토대마왕 at 2009/08/14 17:33
아 젠장. 역시 본좌다.

대한민국에 좌도 우도 없이 오로지 굽본좌 홀로 계시더라
Commented by 널 비판하는 자 at 2009/08/19 17:22
하하하... 진짜 웃기는군... 코스피 2000까지 올랐던 게 몇달사이에 어디까지 떨어졌는지 알고있냐?
환율이 1000선 아래로 떨어지면 좋은줄만 아나부지? 수출에 얼마나 큰 지장이 있는지 알기는 하냐?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빨리 경기 회복하는 것도 모르면서. 그리고 이번 경제위기가 이명박탓이라고 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이명박 찬양자야. 이명박은 그런 능력이 없어. 이명박이 세계 경제를 좌지우지 할 수 있는 그런 놈으로 보이냐? 걍 찌질이일 뿐. 근데 전대미문의 경제위기가 왔는데 플러스 성장하는걸 바란다면 니들은 정말 병신일뿐이야. 하긴 노빠나 쥐빠나 거기서 거기지. 밀내갤과 정사갤 보면 알 수 있지. 또 몇 가지 말해주자면, 굴욕외교라...부시에게 친하게 대한게 굴욕외교로 보이나봐? 니들은? 노무현과 김대중&박정희의 차이가 뭔지 알아? 김대중과 박정희는 미국을 이용할때 이용했지만, 노무현은 알지도 못하면서 자존심세운답시고 국익에 관심도 없이 미국한테 개긴거가 그 차이야. 그래놓고 한미FTA는 날림으로 처리한 노무현. 한가지 말해주자면 우리집은 좆중동 그 쓰레기 신문 안봐. 한걸레도 안보지만. 니들이 모르는 한국일보라고 어느 편에도 서있지 않은 정정당당한 신문 본단다. 니들은 한걸레네 편향신문 보면서 노무현이나 찬양해라. 난 그 누구도 찬양하지 않는단다.
Commented by 한국일보-_- at 2009/08/23 04:43
정정당당한 한국일보라...
Commented by 음... at 2009/08/20 10:12
임기기간을 보면 답이 나오지요.. 정해진 임기만을 채우고 서거한 노무현 전 대통령과 자신의 임기를 만들어서 채우고 꾸역꾸역 독제를 하려다가 개죽음 당한 박정희와 비교하는건 어찌보면 노무현의 손해지요.. 그런데 우리는 왜 씨발놈들을 더 존경하는지요...답답합니다.
Commented by 에른스트 at 2009/08/23 16:54
고인이 생전에 하신 말씀인 "비리저지르면 지위고하 막론하고 패가망신"이 왜 생각날까요?
Commented by ... at 2009/09/04 01:07
공화국 대한민국의 후반전은 결국 없는듯...
Commented by at 2009/09/08 20:07
한국일보가 정정당당하다니 머리에 뇌가 있는건지 모르겠네. 검색찬스 한번 써봐라.
그리고 환율이 1500-1600 돌파하는 것보단 낫거든? 그래가지고 그 환율가지고 무역 경상 이득 본다니까
아주그냥 신이나냐? 수능등급제 운운할때부터 너 고삐리인거 티 확 나거든?
Commented by qt at 2009/09/10 22:00
이 qt잉여들은 세계 경제 위기도 다 이명박 때문이지?
코스피 반토막난건 이명박탓,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른 회복세를 보이는건 세계 경제탓.

하긴 좌좀들에게 일관성을 유지는 무리겠지 뭐
Commented by qt at 2009/09/10 22:04
이 qt잉여들은 세계 경제 위기도 다 이명박 때문이지?
코스피 반토막난건 이명박탓, 그럼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기 회복세를 보이는것도 명박이 탓이라고 해야 정상아닌가?

하긴 좌좀들에게 일관성을 유지는 무리겠지 뭐

한국의 엄청난 경제회복속도에 블룸버그 칼럼리스트 윌리엄 페섹이
"한국 정부에게 모자를 벗어 경의를 표한다." 라고 쓴건 알고나 있니?

하나 생각나는거 있네. 몇개월전 코스피 반토막 찍을때 명박이가 "지금 주식을 사야할떄" 라고 할때 좌좀 새끼들 거품 물면서 미친놈이라고했지? 그때 샀으면 지금 니들 다 부자됬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떄하고 비교하면 수익률이 대체 몇이야 ㅋㅋㅋ 반토막났을때 좀 사뒀기에 망정이지 좌좀들 처럼 미친소리로 들었으면 나도 좆망할뻔했네 ㅋㅋㅋ
Commented by - - at 2009/10/15 14:32

저기... 그거 윌리엄 폐섹이 "'빠른 회복 신호는 그 자체가 거품"이란 글에서,

한국의 빚내서 경기부양하기 신공을 조롱하기 위해 쓴 표현을

어떤 뚱딴지 같은 신문이 칭찬인 줄 알고 옮겨적은 걸로 알고있는뎁쇼....



명뽕들 좀 추레한 짓 좀 고만...
Commented by at 2009/09/22 10:36
이명박 대통령이야 정치적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많~이 있죠. 정치력도 약하고, 선전도 못하고. 욕심은 많은데 감출줄은 모르고. 뭐 그래도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가고 있어영. 까지말라능. ㅋㅋㅋㅋㅋ
Commented by 이거쫌먹어 at 2009/10/21 20:21
좋은 만화 감사합니다..

Commented by 널 비판하는 자 at 2009/11/13 00:27
존니 오랜만에 들어와봤더니 ㅋㅋㅋ
한국일보는 계속 까이네 ㅋㅋㅋㅋ 병신들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php?url=opinion/200807/h2008070802340775870.htm&ver=v002 여기 들어가 보고 나서 한번 그따위 개소리 지껄여봐라 늬들 눈에는 한겨레 오마이 미디어오늘 프레시안 경향신문 아니면 모두다 수꼴신문이군하 ㅋㅋㅋ 하여간 노빠들은 노까=쥐빠 이런 공식 성립되나봐. 그래 그럼 이명박 까줄까? 그러면 속시원하겠니? 난 니들이 하도 까서 그냥 안까는거 뿐인데 무엇보다 굽시니스트 한사람의 의견을 진리로 받아들이는 병신들도 진짜... 물론 한사람의 의견에 이렇게 과민반응 하는 나도 병신인건 사실이지만 말이지. 뭐 노무현이 잘한일도 많지. 검소하게 산거라던가 민주투사일 한거라던가. 인권변호사로서 힘든 사람들 도와주신거...등등 여러가지가 있지. 난 노무현이 무조건 잘못했다고 한적 없어. 다만 노빠(노무현지지자중에서 무개념&병신&아구라디언&등등...)들이 노무현을 '완전무결하고 서민을 위하며 역대 최고의 대통령'이따위 소리나 지껄이니까 그러지. 나도 한때 노무현 지지자였고 노사모 회원이었는데... 뭐랄까... 노빠들이 노무현얼굴에 똥칠은 다하는 바람에 탈퇴했달까...내가 본 정치인 지지자들 중 최악이 노빠고 그다음이 뉴라이트랄까... 뭐 여기서 이딴글 올리는 내가 진짜 한심하다. (늬들은 노통이 6조원 기부했다는걸 믿는다매? 6조원=정몽준 전재산 거의 2배)
Commented by 널 비판하는 자 at 2009/11/13 00:32
무엇보다 위에 나 까는 놈들은... 늬들이 얘기한 '이명박=굴욕외교' 이거의 증거좀 제시해줘라. 한경오프레시안미디어오늘만 쳐읽지 말고. 이명박 병신짓은 역시 대운하&4대강&노무현감옥에넣으려다죽는바람에자기만병신된거 등등... 이제 됬냐? 늬들이랑 다르면 알바,수꼴,잉여,고삐리 이러지 말고.
Commented by 널 비판하는 자 at 2009/11/13 00:35
내가 뭐라고 하니까 '조중동에 세뇌됐군요' 이러다가 한국일보 구독자라니깐 한국일보도 까는군하...
일단 한국일보는 작년 증시 떨어졌을떄 쥐박이 존나 깠단다. 한때는 노빠신문 소리도 들었는데
나때문에 한국일보까지 욕먹는구나
Commented by 널 비판하는 자 at 2009/11/13 00:36
노무현도 사람이다. 잘한건 잘한거고 잘못한건 잘못한거다.
Commented by 널 비판하는 자 at 2009/11/13 00:38
지금쯤 노통은 안상영과 남상국, 정몽헌한테 신나게 쳐맞고 계시겠군
Commented by raby at 2009/11/16 06:17
지나가다가 그냥 당신을 위해 이말만 좀 해주고 싶네 왜이리 찌질하게 구세요
남들 다 떨어져 나갈때까지 혼자서 끝까지 찌질하게 굴고 계시네요
노무현이 절대 선이라고 하는 사람이 있으면 아닌 사람도 있고
이명박이 절대 악이라고 하는 사람이 있으면 아닌 사람도 있는법인데
당신이 그중 어느 노선을 걷고 있건간에 지켜야 할 선이 있는 법이거늘
그거 하나 지키지도 못하면서 찌질하게 굴면서 나 잘났다는듯이 적어대는건
결국 인터넷에 기대서 잘났다는듯 깝치는 초딩과 다를 바가 없어 보이는데
그런 주제에 참 잘났다는듯이 적어대는구랴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